건강하고 자신있는 삶을 위한 선택

안 비뇨기과 입니다!

상담 및 예약 안내
02-830-7505~6

평      일

토, 일

점심시간

AM9:30~PM6:00

휴무

PM1:30~PM2:30

일요일, 공휴일 휴진합니다.

• 트위터
  • 페이스북
  • 프린터
CMS Skin

배뇨시 통증수반과 함께 자주 마렵고, 소변이 나올 것 같은 증상

요로계에 발생하는 감염 중 가장 흔하고 특징적인 것이 급성 방광염입니다. 원인에 따라 세균 방광염, 사이질방광염, 결핵방광염, 호산구증가 방광염, 기생충에 의한 방광염 등으로 나뉘지만 세균방광염이 많습니다. 갑자기 증세가 나타나는 급성방광염이 대부분이나, 오래 지속되는 만성방광염도 있습니다.

원인

대부분 요로계의 구조적, 기능적 이상이 없이 세균이 대변-샅-요도-방광으로 옮겨가는 상행성 감염으로 여자에서 더 많습니다. 흔히 "오줌소태"라고 부르는 병이며, 20-40대에서 흔합니다. 원인균으로는 대장균이 거의 80%를 차지하며,  포도상구균, 장구균, 클렙시엘라, 녹농균 등입니다. 소아에서는 아데노바이러스와 같이 호흡기를 통해 전파되는 출혈성방광염이 있습니다.

증상 및 진단

잦은 배뇨, 급한 요의를 발생하는 절박뇨, 배뇨시 통증, 소변을 보고난 후에도 남아있는 느낌인 잔뇨감 및 아랫배 불편감을 호소하며, 종종 소변에서 악취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감기와 같은 전신증상은 드물며, 전신증상이 나타나면 신우신염과 같은 상부요로 감염을 의심할 수 있게됩니다. 대체로 위에 열거한 증상과 요검사 및 요배양검사 만으로도 진단이 가능합니다.

합병증과 예방

중요한 합병증은 콩팥으로의 상행성 감염이며, 특히 방광요관역류가 있는 소아나 임산부에서는 상해성 감염이 호발하므로 철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급성방광염이 빈발하는 환자에서는 원인을 찾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며, 원인을 찾지 못하고 자주 재발하는 경우에는 예방적항생제요법이 필요합니다.

치료

항생제 복용은 원칙적으로 3일 이상이며,  5-7일 이후에 소변검사가 정상인 것을 확인하고 치료를 종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광과 요도의 불편감을 해소하기 위해 온수좌욕, 항콜린제 및 요로진정제가 도움이 되며, 항생제의 적절한 치료는 방광에 영구적인 장애를 후유증으로 남기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재감염이 자주 생기는 여성은 질상피세포가 항문주위에 있는 세균의 집락형성을 잘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고 남성에서는 요로계의 이상이 존재하는 수가 많습니다. 또한 폐경기 이후 여성에서도 재감염이 잘 생깁니다. 이러한 경우 요세균배양검사 이외에도 방사선검사와 방광내시경 검사를 고려하실 수 있습니다.